본문 바로가기

IT·게임·자동차

2011년 소셜미디어 마케팅 트렌드

728x90
Gloomy hard at work


1. 청취자가 권한을 가질 것입니다.

   기업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이제 브랜드는 소셜네크워크에서 얘기되고 가시화 될 것입니다.

 

2. 소셜미디어 모니터링은 한층 더 중요해 질 것입니다.

     전술적 입장에서 고객에게 보다 편리하게 세일즈를 하고 대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랜드는 전반적인 고객의 정서를 모니터링하고, 그 영향력을 찾아는 내는 것을 필요로 합니다.

 

3. 선호 고객들은 도전이 될 것입니다.

   점점 더 많은 브랜드가 소셜미디어로 전이함에 따라 많은 잡음(노이즈)가 될 수 있습니다. 브랜드를 보다 확고히 하기 위해서는 사용자들에게 관련된 호감이 필요하며, 소비자들과의 대화를 필요로 합니다.

 

4. 커뮤니티의 관리는 선호고객에게 보다 중요하게 작용할 것입니다.

    커뮤니티를 활성화하는 것은 사람들에게 브랜드의 연관성과 흥미를 유지하게 합니다. 커뮤니티를 관리한다는 것은 콘텐츠를 기획하고 창조하며. 이벤트를 조직화하여, 다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과 함께 운영하는 것입니다.

 

5. 2011년은 대부분의 소셜미디어와 개인소통(개인 커뮤니케이션)이 모바일로 이루어지는 한해가 될 것입니다.

    스마트폰의 급속한 보급이 가져 온 사용자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입니다. 스마트폰과 아이패드,갤럭시탬 같은 태플릿 PC의 보급으로 인터넷을 하거나 간단한 메모를 위해 노트북이나 PC를 자주 켜지는 않는 등의 변화가 이미 생활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처럼 알게 모르게 우리의 생활은 변화하고 있습니다. 

 

6. 하나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가 대부분을 지배할 것입니다.

    사람들은 대부분의 사용자가 모여 있는 소셜 네트워크 커뮤니티를 원합니다. 현재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가 쓰고 있는 SNS 는 페이스북입니다.

 

7. 소셜네트워킹 기술을 이용한 웹사이트의 통합이 사용자들에게 보다 어필할 것입니다.

    사용자들은 그들이 자주 방문하고 친구들과 소통하기 위한 웹사이트의 정보를 공유할 지에 대한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자주 사용하는   소셜 네트워크의 아이디를 가지고 어떤 웹사이트를 로그인하는 추세가 확산되고 있으며, 이러한 방식의 SSO(Single Sign On, 통합로그인) 처리를 사용자들은 원하고 있습니다.

 

8. 소셜 커머스

    친구들의 추천이야 말로 가장 강력한 구매동기(Sales Triggers) 입니다. 비즈니스는 소셜 네트워크로 통한된 시스템을 사용할 것이고 그들의 자체의 웹사이트는 소셜 네트워크와 보다 긴밀하게 연결될 것입니다. 온라인 소매상용 툴박스는 온라인 할인, 공동구매할인, 혹은 실시간 공급과 수요에 의한 동적인 가격 의한  모바일쿠폰과 연계되어 더 많은 모바일로 확대 될 것입니다.

 

9. 위치! 위치!위치!

 포스퀘어(Foursquare), 페이스북 플레이스(Facebook Places), 그루폰(Groupon) 등은  비즈니스에 유용한 LBS (Location Based Sevice)를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지역정보, 리뷰, 로얄티 프로그램 등 소셜로 도시화된 모든 것들은 동시에 어떻게 친구들과 공유하며 브랜드를 사용할지를 알려 줄 것입니다.

 

10. 결과 측정!

아직은 소셜이라는 새로운 미디어와 기술을 시도해야 하는 시점인 반면,  적지 않은 금액이 사용될  것이고, 모든 마케팅이 그러하듯, 광고주든 직장 상사든 투자된 금액이 언제쯔음 어떻게 효과를 발휘하고 회수 될 수 있는지 알기를 원할 것입니다. 당연히 소셜 미디어 마케팅 효과 측정 모델이 출현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11. 소셜미디어는 전체적인 마케팅 활동을 위해 통합 되어 운영 되어 질 것입니다.

 마케팅 활동의 최고의 가치를 얻기 위해서는 이러한 접근이  중요 합니다. 다양한 채널의 구매자들은 세분화된 다른 어느 곳에서 보다 많은 돈을 당신의 브랜드에 소비하게 될 것입니다. 

 

12. 브랜드는 소비자 경험입니다.

  브랜드는 서비스, 상품, 사람. 스토리, 커뮤니티에 대한 소비자의 경험입니다. 마케팅은 당신의 브랜드의 요소로서 이러한 경험들에 대한 대화와 소통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브랜드들은 소비자들이 그 브랜드에 대해 보다 좋게 느끼게 하고, 그들의 경험을 친구들과 공유해야  할 이유가 되는 콘텐츠를 생산할 것입니다.

 

13. 마케팅은 모바일 시대를 맞이 할 것입니다.

     수년간 그러했던 것처럼 마케팅은 모바일과 위치정보 상에 훨씬더 많이 노출 될 것이고 향후 몇년간은 이러한 트렌드는 계속 될 것입니다. 모바일과 위치 기반 마케팅은 매우 빠르게 성장 할 것입니다.

 

14. 개인적 의사표현은 이제 소셜네트워크로 이동할 것입니다.

   이메일과 IM(Instant Messenger)등 메세지 전달형 서비스의 중요성은 점차 감소 할 것입니다.

 

15. 캠페인은 오프라인에서부터 소셜 채널에 이르기까지 보다 역동적으로 진행 될 것입니다.

   우리는 아직 초보 단계의 과정을 보고 있을 뿐입니다. 진정한 통합과 상호작용은 시간이 좀 걸릴 것입니다. 2011년 위치기반서비스와 공동구매, 모바일과 소셜 커머스는 보다 진일보하게 발전할 것입니다.

 

16. 인터넷 사용자들을 위한 홈페이지는 소셜네트워크가 될 것입니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얘기하기 위해 소셜네트워크에 있으며, 브랜드들은 이들의 대화 속에서  스스로를 의미있게 만들 방법을 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17. 페이스북은 8억의 사용자에 이를 것입니다.

 지금은 중국, 브라질, 러시아, 일본, 한국 등 단지 몇개의 커다란 거점을 유지하고 있지만, 각 나라 별 차례로, 페이스북은 지배적인 소셜 네트워크가 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