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약·바이오·병원·뷰티/헬스톡톡

유난히 더위도 많이 타고, 땀도 많이 흘린다면...혹시 갑상선 기능항진증?

728x90

갑상선 진료

날씨가 더워지면 유난히 더위를 많이 타고 땀을 많이 흘려 쉽게 피로를 느끼는 사람들이 있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 충분히 먹는데도 체중이 줄고, 더위를 심하게 타는 경우 갑상선 기능항진증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갑상선호르몬이란?
목 앞부분의 후두와 기관의 사이에 위치한 갑상선은 요오드를 포함하는 갑상선 호르몬을 합성하여 저장하였다가 분비하는 곳이다. 갑상선호르몬은 체내의 대사과정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여, 모든 세포에서의 에너지와 열의 생산 및 체온 조절에 관여한다. 따라서 이 호르몬이 지나치게 많이 생산되는 질환인 갑상선 기능항진증은 이 환자에서와 같이 에너지가 과다 생산되어 몸에 열과 땀이 많이 나게 되므로 더위를 견디기 힘들게 된다. 

여성에게 유독 많은 갑상선 질환
갑상선호르몬 분비에 이상이 생기는 갑상선질환은 어느 연령이나 성별에도 발생 가능하지만, 특히 여성에서 많이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갑상선질환의 유병률은 질환별로 차이가 있으며, 기능항진증의 경우 여성에서 3~8배 더 호발한다. 갑상선질환이 여성에게 보다 많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명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일부 면역조절 유전자, 기타 호르몬 분비 등과의 관련성 등을 거론되고 있다. 갑상선 기능장애는 장기간 방치할 경우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고, 조기 진단 및 치료가 이루어질 경우 예후는 양호하다.

그레이브병이 주요 원인
갑상선 기능항진증의 가장 많은 원인은 그레이브스병으로, 혈액 내에 비정상적인 자가항체가 갑상선을 자극하여 갑상선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키고 갑상선이 전체적으로 부드럽게 커진다. 이 질환은 20~40세의 여성에게서 가장 많이 발생하며 가족 중 갑상선병 환자가 있는 경우가 많고, 스트레스가 유발요인이 될 수 있다.  

갑상선 기능항진증의 증상
증상은 매우 다양하여 거의 모든 기관과 관련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다. 많이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더위를 참지 못하고 몸에서 열감을 느낀다.
2. 땀이 많이 나며, 피부가 늘 촉촉하다.
3. 식욕이 왕성하여 많이 먹는데도 체중이 준다.
4. 가슴이 뛰며 맥박이 빨라지고 숨이 쉬 찬다.
5. 손발이 가늘게 떨린다.
6. 갑상선이 전반적으로 커진다.
7. 피로하고 기운이 떨어진다.
8. 신경이 예민해지고 짜증, 불안, 초조 등이 생긴다.
9. 눈주위가 붓고 눈이 돌출된다.
10. 대변이 묽어지거나, 배변 횟수가 증가한다.
11. 월경량이 줄고 월경주기가 길어지거나 불규칙해진다. 

대부분의 환자가 1~7번의 증상을 느끼지만, 다른 증상은 거의 없이 갑작스러운 체중감소 때문에 건강진단을 해보다가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도 있다. 일부 환자는 처음에는 피부가 가려워서 피부과 전문의를 찾기도 하고 설사 때문에 소화기내과 전문의를 찾기도 한다. 또한, 노인에서 발생한 경우는 위와 같은 전형적인 증상보다는 심부전과 부정맥 등이 더 흔히 관찰된다. 

갑상선 기능항진증의 진단
혈액에서 갑상선호르몬 농도와 갑상선 자가항체들의 유무를 측정하고, 방사성 동위원소(요오드나 테크네슘제제)를 정맥주사한 후 갑상선의 크기와 호르몬합성의 활성도를 측정하며 갑상선 동위원소촬영을 통하여 갑상선 기능항진증을 진단하고 기능항진의 원인 및 정도를 판정하게 된다. 

갑상선 기능항진증의 치료
그레이브스병은 호전과 악화(재발)를 반복하며 대개 만성 경과를 취한다. 현재 그레이브스병의 치료방법으로는 항갑상선제, 수술, 방사성 요오드 요법의 세 가지가 이용되고 있는데, 각 치료법마다 장단점이 있으므로 환자마다 이를 고려하여 선택하게 된다. 현재 우리나라의 치료경향은 항갑상선제를 12~24개월 투여하여 관해상태(약을 끊고도 갑상선 기능이 정상적으로 유지되는 상태)를 유도하고, 관해 상태로 지내던 환자의 증세가 다시 재발하면 수술이나 방사성 요오드 요법을 시행하는 경우가 보통이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있는 환자는 잘 먹어도 체중이 감소하기 때문에 단백질, 당질, 무기질, 비타민B 복합체 등 영양이 풍부하고 균형 있는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배변 횟수가 잦아질 수 도 있으므로 장 운동을 증가시켜 설사를 일으킬 수 있는 음식이나 섬유소가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