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약·바이오·병원·뷰티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4월 7일 파킨슨병 무료 건강강좌

728x90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병원장 장호근) 신경과는 오는 7일(월) 오후 2시부터 3시 30분까지 병원 4층 대강당에서 파킨슨병 무료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세계 파킨슨병의 날을 기념하여 ‘레드 튤립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하는 이번 강좌는 ▲파킨슨병, 적극적으로 관리하기(동영상 시청) ▲파킨슨병 바로 알기 - 운동증상의 이해와 치료(신경과 강석윤 교수) ▲파킨슨병 환자 실생활 지침 - 파킨슨병 이렇게 관리하자(신경과 강석윤 교수) 순으로 진행되며 강의 후에는 질의응답과 언어치료 동영상을 시청한다. 


또, 강의시작 15분 전에는 파킨슨병 치료에 도움이 되는 ‘환자일기’ 작성법을 소개해 환자들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파킨슨병은 뇌의 신경전달물질의 하나인 도파민이 부족해 생기는 퇴행성질병이다. 1817년 영국의 제임스 파킨슨이 최초로 이 병의 진단적 체계를 질환으로 확립하여 그의 이름을 따 파킨슨병 또는 파킨슨씨병이라고 부르게 됐다. 도파민은 중뇌의 흑질(substantia nigra) 부위에서 생성되는데, 이 부위에 있는 도파민 생성세포들이 줄어들어 신경전달을 방해하여 발생되는 만성 퇴행성질병이다. 아직까지 파킨슨병의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며, 대개 증상을 호전시키기 위한 치료가 행해지고 있다.


강석윤 교수는 “파킨슨병은 점진적으로 진행되는 퇴행성질환으로 초기에 발견해 적절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파킨슨병은 약물치료, 수술치료 및 물리치료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삶의 질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레드 튤립(Red Tulip)은 파킨슨병을 상징하는 심벌이다. 파킨슨 씨 생일을 기념하여 4월 11일 을 세계 파킨슨병의 날로 지정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관련 학회와 의료기관은 파킨슨병에 대한 일반인의 의식을 높이고 파킨슨병 환자 및 보호자를 지원하자는 의미에서 해마다 ‘레드튤립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대한 파킨슨병 및 이상운동질환 학회(KMDS)에서 이 캠페인을 주관하고 있다. 


■ 문의 :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신경과 : 031-8086-231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