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약·바이오·병원·뷰티/헬스톡톡

콘택트렌즈의 종류와 착용시 주의 할 점

728x90

 

콘택트렌즈는 RGP렌즈라고 하는 하드렌즈와 소프트렌즈 두 가지로 설명할 수 있는데 콘택트렌즈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요소인 착용감과 렌즈부작용 발생의 최소화라는 점에서 서로 차이가 있습니다.

소프트렌즈는 착용감이 좋아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렌즈를 통한 산소투과가 적고 눈물순환도 덜되므로 하드렌즈에 비해 안구건조증이 잘 유발되고 렌즈 관리 및 세척을 철저히 하지않으면 결막염이나 각막염이 생길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반면 하드렌즈는 재질자체가 렌즈부작용을 최소화시키기위한 것이므로 부작용 측면에서는 소프트렌즈에 비해 더 유리합니다만 대신 착용감이 떨어지고 적응하는데 시간이 1~2주 필요합니다. 또한 정확한 각막곡률 검사 후 맞는 RGP렌즈를 선택, 덧뎀검사 후 처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건성안이 있는 눈에 소프트렌즈를 착용할 경우는 소프트렌즈가 주변의 눈물을 가져가기 때문에 눈에 눈물이 더욱 적어져서 건조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에 비해 RGP 렌즈는 렌즈 자체 내 수분 함수율이 1~5% 미만이어서 주변의 눈물을 가져가지 않기 때문에 건조함이 덜합니다.

그렇기에 처음 콘택트렌즈를 시도하는 경우에는 하드렌즈라고 하는 RGP렌즈를 먼저 권하는 것이 좋습니다. 렌즈는 평소에 관리를 잘 해주지 않으면 세균에 감염될 위험이 많습니다. 착용하는 것 외에도 세척, 보관에도 신경을 써 주셔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