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약·바이오·병원·뷰티/헬스톡톡

주름만 제거해도 5~10년은 젊어 보일 수 있다

728x90

아름다워지고 싶은 인간의 욕망은 남녀노소를 가릴 수 없다. 특히 요즘처럼 ‘수명 100세 시대’를 내다보는 사회적 분위기가 자리 잡으면서 6~70대 노인들의 ‘실버성형’이 유행하고 있다.

나이가 들면 피부층의 콜라겐이나 탄력섬유가 줄어들어 피부가 얇아지고 탄력이 떨어져 주름이 많아 생기게 된다. 간단한 성형 수술로 주름만 제거해도 5~10년은 젊어 보일 수 있어, 자신감 넘치는 여생을 보낼 수 있다.


얕은 주름은 보톡스 주사 한방으로

눈과 입 주변, 미간의 얕은 주름은 보톡스(보튤리늄 톡신 주사제)를 사용해 볼 수 있다. 보톡스는 주름을 잡는 근육의 기능을 차단하여 인상을 쓰거나 표정을 지을 때 주름이 잡히지 않게 한다.

보통 4~6개월간 효과가 지속되며 이후 2, 3회 반복하여 시술 받으면 그 효과의 지속기간이 늘어난다. 같은 약을 동일하게 주사한다 할지라도 주사하는 의사의 능력에 따라 효과가 천차만별로 나타낸다. 더구나 주요 구조물을 피하여 기능적인 손상을 주지 않도록 제대로 주사하지 않으면 안면부의 마비 등 부작용을 겪을 수 있으므로 충분한 임상경험이 있는 의사에게 시술받아야 한다.

깊이 팬 이마 주름은 이미거상술 효과적

이미 자리를 잡아버린 깊은 주름은 단순히 보톡스만으로는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이런 경우 깊은 주름으로 팬 부분은 자가지방이나 필러를 이용해 돋움술을 시행함과 동시에 보톡스를 이용하여 근육이 주름을 잡는 기능을 차단함으로써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이마거상술을 시행하기도 하는데 이는 이마 주름이나 미간주름을 만드는 근육을 절제하고 이미 생겨 있는 주름을 핌으로써 근원적인 치료가 될 수 있다. 내시경을 이용해 구조물을 하나하나 확인하면서 수술하므로 출혈이나 신경손상 등 수술에 따른 위험성이 크게 줄어들었고 흉터는 두피 속에 가려져 눈에 띄지 않는다.

노안의 주범 팔자주름, 안면거상술로 해결

팔자주름은 양측의 입가 옆에 생긴 주름으로 모양과 생김새가 한문의 팔(八)자와 같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눈에 잘 뜨일 뿐만 원래 나이보다 더 나이 들어 보이게 한다. 특히 팔자주름이 한번 자리 잡으면 되돌리기 어렵고 점차 깊어지기 때문에 평소 관리에 신경을 써야한다.

팔자주름은 깊은 주름의 밑 부분을 보형물이나 지방과 같은 자가조직을 이용하여 펴주거나 처져 내려온 살을 당겨 올리는 수술이 쓰인다. 수술을 통해 처진 살을 실이나 그 외 고정을 위한 물질을 이용해 당겨 올리는데 흉터는 크지 않다. 더불어 처진 볼 살이나 눈 밑 주름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어 일석이조다.

탁경석 교수는 “요즘은 녹는 실을 이용해 피하층에 심거나(매선) 당겨 처진 살을 위로 끌어올려 고정하는 최소침습적인 안면거상술을 많이 시행한다.”며 “최소침습적 안면거상술은 효과의 정도나 기간이 안면거상술에 비해 덜하다는 단점이 있으나 흉터도 남지 않고, 수술 후 부작용이 적어 사회생활로의 복귀가 빠른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처진 눈꺼풀이 눈을 가린다면, 눈꺼풀 혹은 눈썹 거상술

눈꺼풀은 신체에서 가장 많은 운동을 하는 부위의 하나로 피부도 얇고 피하조직도 적어 쉽게 주름이 생기고 처지기 쉽다. 젊을 때는 그야말로 반짝반짝 빛나던 눈이었건만 나이가 들면서 눈빛도 흐려지고 눈꺼풀도 처져 시야까지도 좁아져 버린 경우가 많다. 설상가상으로 눈가는 짓물러서 서글퍼 보이기까지 하기도 하다. 이럴 때는 눈꺼풀 또는 눈썹 거상술을 통해 처진 눈꺼풀을 없애줌과 동시에 처진 눈매까지 교정하여 젊을 때처럼 맑은 눈빛과 눈매를 되찾을 수 있다. 이마 주름이 많은 경우 윗눈꺼풀 수술과 이마의 주름을 피거나 제거하는 수술을 병행하여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눈과 눈썹 사이의 거리 등을 고려하여 눈꺼풀을 직접 잘라낼지 눈썹부위의 피부를 잘라낼지 결정한다. 눈꺼풀 또는 눈썹 거상술 후 2~3주가 지나면 붓기도 빠지고 흉터도 거의 눈에 띄지 않는다.

나이가 들면 눈밑 지방을 탄탄하게 잡고 있던 피부와 피부 밑 구조물들의 탄력이 떨어지면서 눈밑 지방이 눈 밑으로 불룩하게 튀어나온다. 이런 경우 시야를 방해하고, 피곤해 보일 뿐만 아니라 얼굴 전반에 걸쳐 그늘져 보인다. 어떻게 보면 심술궂어 보이고, 화가 난 듯한 인상으로 비춰진다. ‘인디언 주름’이라고 불리는 눈밑에 사선으로 길게 패인 주름 또한 피곤해 보이고 나이 들어 보인다.

불룩한 눈밑 주머니는 흉터가 거의 남지 않게끔 밑눈썹 부위를 절개하여 불룩하게 튀어나온 지방을 제거하거나 재배치시킨다. 동시에 늘어진 피부를 정리하여 눈밑 주름을 펴주고 동시에 처진 얼굴을 당겨 올릴 수 있다. 그리고 인디언 주름부위도 적절한 박리와 해부학적 위치에 지방이식 등을 통해 개선함으로써 젊은 얼굴로 돌아갈 수 있다.

심술보 볼살과 이중턱

입 꼬리에서 시작해 턱을 향해 뻗은 주름을 마리오네트 주름이라고 한다. 늘어진 피부 안쪽으로 쌓인 지방이 나이 들어 보이게 하고 심술궂은 인상을 만들어 심술보 볼살이라고 흔히 불리기도 한다.

안면거상술을 통해 처진 살을 끌어 올리고 남는 피부를 제거하여 처진 심술보 볼살을 해결할 수 있다. 일반적인 안면거상술은 귀 앞 및 귀 뒤 절개로 흉터를 최소화하면서 얼굴의 적절한 단면을 박리하여 위쪽으로 재배치하고 고정하여 처진 얼굴살의 당겨 올리는 효과를 얻는다. 볼처짐이 심하지 않다면 의료용 특수 실을 피부 밑에 삽입, 피부에 걸어 위로 끌어올리는 시술을 고려해볼 수 있다. 다만 시술이 간단하고 절개나 출혈에 대한 부담이 적지만 효과가 유지되는 시간은 수술에 비해 짧을 수 있다.

나이가 들면 턱과 목이 이루는 예리한 각이 둔해지고 턱 밑에 두툼한 이중턱이 만들어지기도 한다. 목에 지방이 축적되고 목의 조직을 탄력 있게 지지하는 구조물이 느슨해지거나 벌어져 생기는 것이다. 이때에는 이중턱이나 두툼한 턱살을 지방분해 및 지방흡입을 통해 개선하고 얼굴하부 및 목 부위의 거상술을 시행하여 예리한 목선을 회복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필러나 지방이식과 보톡스를 통해 목에 있는 주름을 개선할 수 있다.


홀쭉하게 꺼져버린 볼살엔 자가지방이식

‘살이 너무 많이 빠지신 거 아니예요?’, ‘혹시 안 좋은 일 있으세요?’

나이가 들면서 볼살이 빠지면서 흔히 듣는 말이다. 피부가 얇아지고 피하층의 지방조직이 적어짐과 동시에 볼살 밑에 있는 지방덩어리가 퇴축하면서 볼살이 빠져 보이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본인의 복부나 허벅지 등에 과다하게 축적되어 있는 자가 지방을 빼내어 홀쭉하게 꺼진 부위에 채워줌으로써 젊고 도톰한 얼굴로 되돌아 갈 수 있다.

자가지방 이식은 국소마취나 이에 준하는 수면마취로 비교적 간단하게 수술할 수 있으며 수술시간도 30분 내외 있다. 지방의 주입 부위나 환자의 생활 습관 등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이식한 자가지방은 체내에 어느 정도 흡수되기 때문에 경과를 보고 추가적으로 지방을 주입하기도 한다.

목을 보면 나이가 보인다?

목주름을 보면 나이를 알 수 있다는 얘기가 있다. 아무리 얼굴이 타고난 동안이라도 목주름은 세월을 피해가지 못한다는 말이다. 하지만 목주름도 해결할 수 있다.

필러나 자가지방을 주사하여 깊은 주름을 얕게 하거나 없애고 보톡스를 이용하여 주름을 잡는 근육을 마비시켜 목주름을 개선할 수 있다. 좀 더 적극적인 방법으로는 직접 처진 목살을 당겨 올려 위쪽으로 고정하는 목 거상술이나 실을 이용한 최소침습적 거상술이 있다.

노인들은 당뇨, 고혈압 등 만성질환을 앓는 경우가 많아 사전에 철저히 점검해야 부작용을 막아수 있다. 항노화를 위한 많은 방법 중 나에게 어떠한 처지가 필요한지 전문의와 상의하고 균형과 조화를 고려하여 선택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