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약·바이오·병원·뷰티/헬스톡톡

망막혈관폐쇄증, 영구적 시력손상까지 유발...고혈압과 당뇨, 고지혈증 환자가 고위험군

728x90

최근 영구적인 시력손상까지 유발할 수 있는 망막혈관폐쇄증의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망막혈관폐쇄증은 망막에 있는 혈관인 동맥이나 정맥이 폐쇄되면서 시력이 손상되는 질환이다. 특히 망막동맥폐쇄증은 산소가 풍부한 동맥이 막히면서 망막에 산소공급이 차단되기 때문에 발생 24시간 내 즉각적인 치료가 이뤄지지 않으면 신경조직이 손상돼 영구적인 시력 장애가 남을 수 있다.

망막정맥폐쇄증은 혈액이 빠져나가는 정맥의 일부나 전체가 막히면서 혈액 정체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황반부종이 발생, 이로 인한 시력 저하가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건국대병원 안과 김형찬 교수는 황반부종의 경우, 자연적으로 사라지기도 하지만 오래될 경우 시세포 손상이 일어날 수 있어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김 교수는 망막정맥폐쇄증은 허혈 상태를 유발하기도 하는데 이 상태가 계속되면 망막에 비정상적인 신생혈관이 자라날 수 있고, 안구 내부 즉 유리체강에 출혈이 발생할 수 있다 이 때는 수술을 통해 유리체 출혈을 직접 제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망막혈관폐쇄증은 동맥경화나 혈전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심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고위험군으로 분류한다.

실제 고혈압은 망막중심동맥폐쇄 환자의 약 70%, 당뇨병의 경우 약 25%에서 발견되며 망막혈관폐쇄증 환자의 약 절반은 구조적으로 심장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교수는 망막혈관폐쇄의 경우 혈관이 막히기 전에는 증상이 전혀 없다 고위험군의 경우, 고혈압이나 당뇨, 심장 질환 등등의 꾸준한 관리와 정기적인 안과 검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