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약·바이오·병원·뷰티/단신

티앤알바이오팹, 독일 제약사 머크와 공급계약 체결

728x90

3D 바이오 프린팅 전문기업 티앤알바이오팹(대표이사 윤원수)이 독일의 머크(Merck KGaA)사와 자사가 개발한 바이오잉크의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방식의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글로벌 바이오 시장에 진출한다고 22일 밝혔다. 

머크사는 1668년 설립된 세계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의약 및 화학 회사로, 지난해 연간 153억유로(약 19조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2015년 미국 생명공학 기업 시그마알드리치(Sigma-Aldrich)를 170억달러에 인수했으며 현재 미국과 캐나다에서 밀리포어시그마라는 이름으로 운영하며 전 세계에 60개 이상의 생산시설을 갖추고 30만개 이상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회사는 이번 계약으로 세계적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는 머크를 통해 자사가 개발한 dECM(탈세포화된 세포외기질) 방식의 조직 특이적 바이오잉크를 유통하게 됐다며 이는 학문적 개념으로만 다뤄졌던 바이오잉크 및 3D 바이오 프린팅 분야에 실질적 응용과 가치를 제공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오잉크란 체내 조직(tissue) 등을 3D 프린팅을 통해 만들 때 사용되는 소재로, 세포의 손상을 막고 프린팅 후 세포가 생존을 유지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3D 바이오 프린팅 기술의 핵심 재료로 쓰인다. 

티앤알바이오팹의 바이오잉크는 시그마알드리치 온라인 유통망을 통해 4분기부터 판매될 예정이다. 

티앤알바이오팹은 이번 계약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경쟁이 치열한 3D 바이오 프린팅 관련 시장에서 기술력을 입증하고 시장을 개척, 선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티앤알바이오팹은 2013년 설립된 벤처기업으로, 4차 산업혁명의 주요한 혁신 기술인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해 생분해성 의료기기, 바이오잉크, 오가노이드(시험용 미니 인공장기), 3D 프린팅 세포 치료제 등을 연구 및 상용화하고 있다. 

반응형